본문 바로가기
♪ 01-20 기본회화 (첫만남)

6. 영어로 사과하기 - Apologize / Never mind

by 관리자!! 2019. 1. 17.

안녕하세요~^^!!

이대리x직장인영어 이대리입니다.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가끔 회의에 늦거나 업무적인 실수로 인하여 상대방에게 사과를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사과하는 표현과 방법, 그리고 상대방이 사과했을 때 어떻게 응답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먼저 알아두어야 할 것은 일상생활에서는 당연히 나의 실수에 대해서 먼저 인정하고 사과해야 하지만 비지니스에서는 사과를 하는 사람이 그 문제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기 때문에 사과를 할 때에는 조금 더 신중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간혹 미국인들은 사과를 잘 하지 않는다 라고 알고 계신 분들이 있는데요.

소송 대국인 미국에서는 책임을 지는 일에 굉장히 민감하기 때문에 중대한 문제에 대해서는 가볍게 사과를 하지 않지만,

길에서 부딪힌다거나 일상 속 작은 실수를 했을 때는 오히려 "Excuse me.", "I'm sorry.", "My bad."이라고 먼저 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또 하나 알아두어야 할 것은, 우리가 대화하는 상대방이 외국인이라면 사과를 한 후에 꼭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핑계나 변명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영어권에서는 오히려 이유를 설명하지 않는 것이 예의가 없거나 실례되는 행동이라고 합니다.



1. 사과하기


내가 확실하게 잘못을 했을 때에는 "I'm sorry." 라고 분명히 사과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 예의를 갖춰서 사과할 때에는 sorry 대신 apologize 를 사용합니다. 


- I'm sorry. 

(죄송합니다.)


- I have to apologize.

(사과 드려야겠어요.)


- I have to apologize to you for being rube. 

(무례했던 것에 대해서 사과 드립니다.)


- I apologize for what happened last time.

(지난 번 일은 사과 드리겠습니다.)


- I'm terribly sorry. It won't happen again. 

(미안합니다. 다시는 이런 일이 없을 겁니다.)

 *(won't = will not 의 축약형 / won't 는 '웡트' 라고 발음합니다.) 



2. 이유에 대해 설명하기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사과를 한 후에 그 이유에 대해서 상대방에게 설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Sorry I'm late. I overslept. 

(늦어서 미안해요. 늦잠을 자 버렸어요.)


- I'm sorry. I didn't feel well and took a day off yesterday. 

(죄송해요. 몸이 안 좋아서 어제는 휴가를 냈었어요.)


- I'm sorry. It slipped my mind. 

(미안합니다. 제가 깜빡 잊었습니다.)


- I'm sorry to have kept you waiting. The road was blocked because of an accident. 

(기다리게 해서 죄송합니다. 교통사고로 인해 도로가 막혔습니다.)

 *(kept : keep 의 과거분사 / kept you 는 한 단어처럼 '캡츄' 라고 발음합니다.)



3. 사과에 대한 응답

상대방이 사과를 할 때에는 대체로 괜찮다는 표현을 많이 쓰지만 앞으로 그러지 않도록 주의를 주는 표현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 That's OK. / It's all right. 

(괜찮습니다.)


- Don't worry about it. 

(걱정하지 마세요.)


- Never mind. 

(신경 쓰지 마세요.)


- It's not your fault. 

(당신 잘못이 아니에요.)


- Don't let it happen again.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하세요.)



※ 직장인실전영어! 따라해봅시다! 


 기본대화Ⅰ (약속 시간이 늦었을 때)


  A : I'm sorry I'm late.

  B : What happened?

  A : The train was delayed because of an accident.


 · A  : 늦어서 죄송합니다.

 · B  : 무슨 일이 있었나요?

 · A  : 사고로 인해 열차가 연착됐었어요.





 기본대화 Ⅱ (손님에게 사과하기)


  A : Excuse me. I'm afraid you gave me the wrong change.

  B : It was $47

  A : I gave you $50 and you gave me $2 back. It's a dollar short.

  B : You're right. I'm terribly sorry.

  A : That's OK.


 · A  : 실례지만, 거스름돈을 잘못 주신 것 같습니다.

 · B  : 47달러인데요.

 · A  : 50달러를 내고 2달러를 거슬러 받았어요. 1달러가 부족하네요.

 · B  : 맞네요. 정말 죄송합니다.

 · A  : 괜찮습니다.





 기본대화 Ⅲ 


  A : You're 30 minutes late for the appointment.

  B : I'm so sorry. The last meeting went longer than I had expected.

  A : Don't let it happen again.

 

 · A  : 약속시간을 30분이나 늦었네요.

 · B  : 정말 죄송합니다. 이전 회의가 생각보다 길어져서요.

 · A  :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하세요.






★ 다양한 사과 표현


사과의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서 "I'm (so / very / terribly) sorry." 라고 사용하며, 이 중 terribly 가 가장 강하게 강조하는 표현입니다.

또한 나의 잘못에 대해서 사과를 할 때는 "That's my fault." 라고 표현하며, 조금 더 강조하여 모든 책임이 나한테 있다고 사과할 때는 "I'm sorry, it was all my fault." 라고 표현합니다.



훌륭한 사과는 세 부분으로 이루어지는데 대부분의 사람은 세 번째를 잊는다고 합니다.

1. 미안해, 2. 내 잘못이야, 3. 바로 잡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내 실수나 잘못에 대해서 사과를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이런 행동을 다시 반복하지 않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대한직장인 화이팅!





댓글